Page 54 - 2025년5월 라이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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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학 강의
원칙과 신뢰는 모든 일의 기본이다
원칙을 어겼을 때, 신뢰마저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양해를 구하고 다른 일자로 변경했다고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본의가 아니더라도 자신에 의해 약속이나 원칙을 어기게 되었을 때,
상대의 신뢰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기본의 기본은 인사이다 브를 해야 한다. 생활하면서 놀라운 점을 발견한다. 직원
월요일부터 금요일 출근을 하면서 누구랑 어떻게 인사를 모두가 이 직원을 좋아한다. 이 직원이 무엇을 요청하면
하는가? 서로 도와준다. 영혼 있는 인사의 힘이다.
가장 중요한 인사는 출근하며 남편(아내)과의 인사이다. 유연근무제가 도입되며 사무실에 인사가 사라졌다. 6시,
시간에 쫓겨 인사도 없이 출근하는 것은 곤란하다. 반드시 7시에 출근해서 일하는 직원이 있는데, 10시 또는 11시
허깅을 하고 사랑한다는 말하는 것은 기본이다. 맞벌이라 출근한 직원이 인사하기가 불편하다. 반대로 3시나 4시에
면 함께 손잡고 출근하는 것이 가장 보기 좋고, 시간 차가 퇴근하는 직원이 남아 있는 직원에게 퇴근하겠다고 말하
있다면 먼저 출근하는 사람이 허깅과 사랑한다는 인사를 기도 곤란하다. 조용히 자신의 자리에 앉고, 깔끔하게 자
하면 어떨까? 리를 정리하고 말없이 퇴근한다. 앉아 있으면 출근한 것이
사무실에 와서 대부분 ‘영혼 없는 인사’를 나눈다. 출입문 고, 책상이 정리되어 있으면 퇴근한 것이다. 이런 상황이
을 열고 들어와 허공에 대고 “안녕하세요”, “좋은 아침입니 지속되면 어떻게 될까? 조직과 사람에 대한 정이 싹틀까?
다” 외치는 것이 영혼 없는 인사이다. 이보다는 먼저 출근 우리가 가정 및 학교에서 배운 가장 기본예절은 무엇인
한 직원 한 명 한 명에게 눈을 마주치며 그 사람에 관한 인 가? 바로 인사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사 잘하는 사람이 되
사말을 하라고 배웠고, 그렇게 하면 어떨까? 라고 배웠다.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인사하라고 수많은
이전 직장에서는 직원 중 한 명이 매일 하이 파이브를 하 지도와 실습을 했다. 하지만, 지금 직장에서 기본 중의 기
며 인사를 전한다. 아무리 바빠도 이 직원과는 하이 파이 본이 무너지고 있다. 같은 시작 출근과 퇴근이 아니라, 어
52 may 2025